요즘 카누 캡슐도 많이 드시지 않나요? 마트에 가보면 카누 캡슐 라인업이 정말 다양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최근 많이들 찾고 있는 디카페인 종류도 타사 보다 다양한 편입니다.
동서의 최근 두 달 간 주가 흐름이 상당히 좋습니다. 동서의 주가 상승 배경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코리아 밸류업 지수 편입 효과
동서는 9월말 한국거래소가 발표한 ‘코리아 밸류업 지수’에 포함되었습니다. 이 지수는 안정적인 수익성과 성장성을 갖춘 우량 종목 100개로 구성되며, 동서는 식품기업 중 단 5개 기업 중 하나로 선정되었습니다. 이는 동서가 견고한 사업 기반과 수익성을 지닌 기업으로 평가받았다는 의미로, 기관 투자자들의 관심을 유도하며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2. 주력 브랜드의 높은 인지도와 시장 점유율
주력 브랜드인 맥심 커피와 카누의 높은 인지도와 시장 점유율도 한 몫 하고 있습니다. 맥심은 국내 커피믹스 시장에서 80% 이상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동서의 핵심 매출원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카누 또한 중장년층과 젊은 층 모두에게 인기를 얻고 있으며, 국내 프리미엄 커피 시장에서 강력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캡슐 라인업도 다양하게 출시하며 캡슐 커피 시장도 공략하고 있습니다.
3. 커피 수입 증가
동서식품의 생산 공장이 위치한 인천으로 수입되는 커피 원두 금액은 2024년 10월까지 전년동기대비 16% 증가했습니다. 최근 원두 가격이 많이 오른 영향에 따른 것으로 분석되지만, 전체 수입 중량 역시 12.7% 증가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수입 증가 배경에는 P와 Q의 동시 증가가 있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가격도 올랐지만, 동서는 지금 커피원두도 작년보다 많이 들여오고 있습니다.
동서의 주가는 22년부터 내리막길을 탔지만, 최근 52주 신고가를 기록하며 강하게 반등하고 있습니다.
동서의 실적을 살펴보면, 2년째 매출은 감소하고 있지만 영업이익은 개선되는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23년 연간 매출은 전년비 12% 감소했으나, 영업이익은 11.7% 증가했습니다. 올해 3분기까지 실적 역시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약 3% 감소한 상황이며 영업이익률은 지난해 4분기 8.3%에서 올해 1분기 9.5%, 2분기 9.1%, 3분기 8.7%로 조금씩 개선되는 상황입니다.
전설적 투자자 중 한명인 윌리엄 오닐은 강한 주식은 더 강해진다며 상승세에 있는 주식을 매수하는 것이 좋은 전략일 수 있다고 말하기도 했는데, 오랜 내리막에서 반등하고 있는 동서가 실적 개선과 함께 좋은 주가 흐름을 이어갈지 주목됩니다.